* 2022년 7월 4일 작성
* Unity 2021.3.5f1 버전
* Oculus 기기에 맞추어 진행
1. 프로젝트 생성
Unity Hub에서 3D(URP) 템플릿으로 프로젝트를 생성한다.
+) URP 템플릿으로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 아래의 'Remove Readme Assets'를 눌러 삭제한다.
2. 패키지 설치
그 다음으로는 필요한 패키지를 설치 해야한다.
(Window - Package Manager - Package:Unity Registry)
필요한 패키지는 다음과 같다.
- XR Interaction Toolkit : Interactor와 Interactable의 상호 작용에 관련한 패키지
- XR Plugin Management : XR플러그인에 대한 로드, 초기화, 설정 및 빌드 지원
- Universal RP : 유니티에서 제작한 사전 빌드된 스크립터블 렌더 파이프라인
- Oculus XR Plugin : Oculus를 위한 디스플레이 및 입력 지원
- Input System : 액션이 수행되면 콜백을 받아낸다.
Universal RP는 이미 설치 되어있으므로, 나머지만 설치하면 된다.
위 방식과 동일하게
XR Plugin Management, Oculus XR Plugin, Input System을
설치해주면 된다.
설치 과정 중 유니티가 재실행될 수 있고
워닝 메세지가 뜰 수 있으니 놀라지 않고 긍정 메세지를 눌러주면 된다.
XR Interation Toolkit은 설치하는 방법이 조금 다르다.
Package Manager의 상단에 +버튼을 눌러
'Add package from git URL...'을 선택하고
com.unity.xr.interaction.toolkit
을 입력한다.
3. 프로젝트 설정
다음으로 할 일은 프로젝트를 셋팅해주어야 한다.
(Edit - Project Settings)
XR Plugin Management의 Plug-in Providers에 Oculus를 체크하여야 한다.
동일하게 안드로이드 탭에서도 진행한다.
그 다음은 Player의 Resolution and Presentation에서 Run In Background를 활성화한다.
이는, 시뮬레이터로 작동 할 때 사소한 버고르 인한 오작동을 막기 위함이다.
4. Interaction Toolkit 설정
Package Manager의 XR Interaction Toolkit에 있는 샘플 2개를 다운로드 한다.
샘플을 다운로드하면 어셋의 목록에 Starter Assets가 생긴다.
이 폴더 안에 있는 5개의 프리셋들을 누르면
Inspector 창에 위와 같이 보이는데,
5개의 프리셋 모두 버튼을 눌러 Add 한다.
그리고 Edig - Project Settings에서
Preset Manager를 누르면 5개의 프리셋이 적용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.
그리고 위와 같이 각각 Right, Left를 입력해주면
나중에 자동으로 연결이 된다.
5. 빌드 설정
File - Build Settings - Android - Switch Platform을 한다.
유니티 파일의 크기가 클 수록 오래 걸리므로
가급적이면 프로젝트를 생성했을 때 바로 하는 것이 좋다.
그리고 Player Settings에서
Player 에서 안드로이드 탭에 들어가 Other Settings의 Auto Graphics API를 활성화 한다.
그리고 Minimum API Level 을 10.0으로 설정한다.
이렇게 설정하면 Oculus장비가 연결되면 Build Settings - Android - Run Device - Refresh를 누르면
연결한 장비가 뜰텐데, 이 장비를 누르고 Build And Run을 하면 빌드가 된다.
그러나 아직, 빌드는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위 단계까지만 설정한다.
+
추가로, Oculus를 사용하려면 Oculus 프로그램을 설치하여야 한다.
에 접속하여 프로그램을 다운받는다.
다운받은 프로그램을 실행하면
기기 - 헤드셋 추가를 하여 기기를 연결해주고,
설정 - 일반 - 알 수 없는 출처를 활성화하고 OpenXR Runtime도 활성화 하면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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